fnctId=departmentIntro,fnctNo=1114
로그인 하시면 구성원에게 공개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볼드체 항목 정보는 본인이 개인정보공개설정을 할 경우에만 공개됩니다.
볼드체 항목 정보는 본인이 개인정보공개설정을 할 경우에만 공개됩니다.
교수 상세정보
성명 | 김영순 ( 金永洵 / KIM YOUNGSOON ) |
소속 | 사회교육과 |
전화 | 032-860-7867 |
위치 | 서-217 |
이메일 | kimysoon@inha.ac.kr |
임용일자 | |
직급 | 교수 |
연구실명 | 문화교육 |
세부전공 | 문화이론, 문화교육 |
학력 |
|
경력 |
연구업적
학위논문
- 기능 범주와 담화 변인 , 2000
주요학술논문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경험의 의미탐색: 일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進路敎育硏究(진로교육연구), 37권,1호, pp. 137~162, 2024
- 예비 사회과 교사의 현지조사에 대한 인식 유형 탐색 : Q방법론적 접근,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9권,1호, pp. 15~35, 2024
-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관한 의미: Q방법론적 접근, 다문화와 평화, 17권,3호, pp. 56~76, 2023
- 소집단 토론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공감 형성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교양교육연구, 17권, pp. 191~204, 2023
-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전환기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진로집단상담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다문화와 평화, 17권,3호, pp. 1~26, 2023
- A Study on the Social Integration and Adaptation Experiences of Migrant Businessmen in Korea,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8권,4호, pp. 89~118, 2023
- Designing a Group Expressive Arts Therapy Program to Create a Subjectivity for Migrant Youths, JOURNAL OF HUMANITIES THERAPY, 14권,2호, pp. 25~48, 2023
- 다문화 교육현장에서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상호문화에 대한 인식 및 실천 경험 : 전문가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2권,6호, pp. 1~19, 2023
- 한국어교사의 아프간 특별기여자 자녀 교육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문화연구, 29권,5호, pp. 205~229, 2023
- 인문융합치료학의 자기치유에 관한 개념화 연구 - 초점 집단토론(FGD) 방법을 중심으로 -, 문화와융합, 45권,9호, pp. 627~642, 2023
-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지도사의 타자성에 관한 생애사적 내러티브 연구, 다문화와 평화, 17권,2호, pp. 21~47, 2023
- 직업 생애 관점에서 본 명예퇴직 중등교원의 통과의례적 경험, 문화와융합, 45권,8호, pp. 785~797, 2023
- 한국어 학습자 상호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언어와 문화, 19권,3호, pp. 101~133, 2023
- Challenging journeys for minority language-speaking parents: teaching heritage language in inter-lingual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LINGUALISM, pp. 1~18, 2023
- 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 Analysis on ‘Becoming a Mother’ of Female Marriage Migrants,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8권,2호, pp. 224~245, 2023
- 역할극 활용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상호문화소통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2권,4호, pp. 215~238, 2023
- 인문융합치료 프로그램 참여농촌지역 여성 독거노인의 자아통합에 관한 사례연구, 인문과학연구, 77호, pp. 313~344, 2023
- 상호문화 실천의 개념 및 내용에 관한 연구-초점집단토론(FGD) 방법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9권,2호, pp. 31~63, 2023
- 가족센터 구성원 간 상호문화소통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교육문화연구, 29권,2호, pp. 657~683, 2023
- 다문화 교양수업 참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함양 과정 및 매개요인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7권,2호, pp. 289~305, 2023
- 이주민을 위한 가족센터 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미래 방향: 학술지 연구(2013-2022년)를 바탕으로, 다문화와 평화, 17권,1호, pp. 108~137, 2023
- Discourse on the Practice and Conception of Coexistence Citizens in Multicultural Society,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8권,1호, pp. 1~17, 2023
- 방문교육서비스를 경험한 결혼이주여성의 정체성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여성연구, 116권,1호, pp. 5~32, 2023
- 성인 독서모임 구성원의 자기치유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66권,1호, pp. 59~88, 2023
- 전입신병의 명화감상 집단미술치료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30권,1호, pp. 155~179, 2023
- 한 난민 R의 생애경험에 나타난 정치적 주체의 의미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2권,1호, pp. 237~263, 2023
- 결혼이주여성 A의 지역사회활동 참여 경험에 관한 생애사 연구, 다문화와 평화, 16권,3호, pp. 1~27, 2022
- 교육연극 활용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공존’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7권,6호, pp. 283~305, 2022
- 비대면 협력학습에 참여한 대학생의 상호작용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40권,4호, pp. 61~85, 2022
- 여성 목회자의 스트레스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여성연구, 115권,4호, pp. 363~387, 2022
- 플립러닝 기반 전공기초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학습자 행위주체성에 관한 혼합연구, 교양교육연구, 16권,6호, pp. 245~259, 2022
- A Qualitative Study on Married Migrant Women’s Experience of Participation in Self-help Groups from the Perspective of Transformative Learning,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7권,1호, pp. 123~147, 2022
- Qualitativ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he Humanities Therapy Program for the Older Adults Living Alone, JOURNAL OF HUMANITIES THERAPY, 13권,2호, pp. 113~145, 2022
- 인문융합치료학 박사과정생의 학문적 성장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65권,4호, pp. 85~130, 2022
- 다문화교육 교양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상호문화감수성에 관한 혼합연구, 교육문화연구, 28권,5호, pp. 323~341, 2022
-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대학생활 경험에 관한 학습생애사 연구, 리터러시 연구, 13권,5호, pp. 103~129, 2022
- 공립형 대안학교 위탁 고등학생의 학교부적응 극복 경험에 관한 해석현상학적 분석, 교육혁신연구, 32권,3호, pp. 317~342, 2022
- 관계의 서사로 본 결혼이주여성의 ‘어머니 서사’의 의미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1권,5호, pp. 83~106, 2022
- 다문화가족 은퇴 방문교육지도사의 사회적 실천에 관한 생애사 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13권,3호, pp. 59~90, 2022
- New evidence on technological acceptance model in preschool education: Linking project-based learning (PBL), mental health, and semi-immersive virtual reality with learning performance, FRONTIERS IN PUBLIC HEALTH, 10권, pp. 1~15, 2022
-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언어와 문화, 18권,3호, pp. 29~60, 2022
- 다문화가정 아동의 미술치료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1권,4호, pp. 49~78, 2022
- 결혼이주여성의 통번역 자조모임 참여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한중인문학연구, 75호, pp. 95~119, 2022
- 결혼이주여성이 참여한 자조모임 공동체의 상호문화소통에 관한 연구, 다문화사회연구, 15권,2호, pp. 5~37, 2022
- 비대면 다문화교육질적연구방법론 수업의학습자 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인문과학연구, 73호, pp. 227~255, 2022
- 이혼한 결혼이주여성의 재영토화 과정에 관한 내러티브 생애사 연구, 문화와 융합, 44권,6호, pp. 657~682, 2022
- 중년여성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지도사의 직업 생애사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7권,3호, pp. 149~173, 2022
- 고려인 결혼이주여성의 인종문화정체성 발달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 다문화상담의 가능성,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1권,3호, pp. 159~192, 2022
- ‘생성’으로서의 자조모임에 참여한 결혼이주여성의 경험에 관한 연구, 아시아여성연구, 61권,1호, pp. 127~174, 2022
- 다문화가정 방문교육지도사의 돌봄 서비스 : 실천에 관한 의미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1권,2호, pp. 179~205, 2022
- 토론기반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상호문화성 함양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40권,1호, pp. 99~120, 2022
- 전래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탄뎀 학습 모델에 관한 연구, 언어와 문화, 18권,1호, pp. 77~102, 2022
- 다문화 대안학교로서의 인천한누리학교 통합교육 구상에 관한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1권,1호, pp. 69~96, 2022
- 경기꿈의대학 수업실행 과정의 교수자 행위자성에 관한 질적연구, 교육문화연구, 27권,6호, pp. 187~207, 2021
- 대학생의 다문화 멘토링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다문화와 평화, 15권,3호, pp. 134~157, 2021
- 분석가담화 기반 회상치료에 참여한 노인 우울증자 담화의 현상학적 연구, 문화와 융합, 43권,12호, pp. 921~940, 2021
- 명화감상 미술치료 프로그램 동향에 관한 내용분석, 문화예술교육연구, 16권,4호, pp. 167~202, 2021
- 중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이주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정체성 협상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5권,2호, pp. 292~311, 2021
- 남북한 통일교육 강사의 협업 경험에 관한 상호문화교육적 의미, 한국교육문제연구, 39권,2호, pp. 1~20, 2021
- 재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이 경험한 상호문화소통의 공간별 의미 탐색,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0권,3호, pp. 65~87, 2021
- 베트남어권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화용 습득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18권,1호, pp. 67~91, 2021
- 한부모 이주여성의 자립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여성학연구, 31권,1호, pp. 7~40, 2021
- 청소년 대상 인문융합치료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인문과학연구, 42호, pp. 145~182, 2021
-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동향 분석, 현대사회와 다문화, 11권,1호, pp. 25~60, 2021
- 재한 이주민사업가의 생애사를 통해 본 사회통합 경험에 관한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10권,1호, pp. 103~132, 2021
- 중년기 중국동포 출신 이주여성의 노후준비에 관한 의미 탐색, 다문화와 평화, 14권,3호, pp. 222~247, 2020
- 통일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독일통일 연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다문화와 평화, 14권,3호, pp. 159~190, 2020
- Exploring the Meaning of Double Nostalgia in the Life Histories of Sakhalin Koreans,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23권,2호, pp. 127~152, 2020
- 사회통합을 위한 결혼이주여성의 상호문화소통 탐색, 현대사회와 다문화, 10권,4호, pp. 91~126, 2020
- 병사의 군 생활 적응에 관한 국내연구 동향분석, 교육문화연구, 26권,5호, pp. 1385~1407, 2020
- 다문화가정 학생 진로상담에 관련한 국내연구 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8권,3호, pp. 153~177, 2020
- 베트남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화행 실현양상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8권, pp. 83~113, 2020
- 1970-80년대 서유럽으로 유학한 한인 여성의 임파워먼트 형성과정에 관한 생애사적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9권,3호, pp. 157~197, 2020
-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주자 통합에 있어서의 다문화·상호문화 역량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15권,3호, pp. 1~25, 2020
- 미국 다문화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와 시사점 고찰, 교육문화연구, 26권,3호, pp. 611~635, 2020
- 통일교육 연구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통일문제연구, 32권,1호, pp. 69~108, 2020
-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적응에 나타난 정체성 협상: 개인적 측면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4권,1호, pp. 1~21, 2020
- 내러티브 활용 인문융합치료 교수모형 적용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8권,1호, pp. 107~130, 2020
- 중년기 중국동포 결혼이주여성의 노후준비 경험 의미 탐색-전환학습 관점을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 39호, pp. 215~251, 2020
- 가정해체를 경험한 이주여성의 자녀 언어 학습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열린교육연구, 28권,1호, pp. 19~46, 2020
- 난민공동체에 나타난 민족정체성에 관한 질적연구, 현대사회와 다문화, 10권,1호, pp. 67~95, 2020
- 한국 내 유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 경험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 9권,1호, pp. 61~104, 2020
- 비교문화적 화용론 관점에서 본 한국어·베트남어 거절화행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5권, pp. 157~184, 2019
- 이주민지원센터 재직 개신교 성직자의 타자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교육문화연구, 25권,5호, pp. 1053~1073, 2019
- 다문화 내담자를 위한 미술치료의 국내 연구동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16호, pp. 471~494, 2019
- 전환학습 관점에서 본 이주민설화조사 연구자의 다문화감수성발달에 대한 연구, 문화교류연구, 8권,3호, pp. 47~74, 2019
-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사회과 수업 프로그램 개발: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14호, pp. 295~321, 2019
- 다문화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한 청소년의 다문화 멘토링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7권,2호, pp. 87~111, 2019
- 다문화교육론 수업 참여 대학원생의 학습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연구, 교육문화연구, 25권,3호, pp. 795~812, 2019
- 카렌족 재정착 난민의 이동과 적응 경험에 관한 연구, 디아스포라연구, 13권,1호, pp. 135~167, 2019
- 사회통합적 관점에서 본 동남아시아계 결혼이주여성의 여가경험과 의미, 문화교류연구, 8권,2호, pp. 169~191, 2019
- 재한 중국동포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취업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10호, pp. 101~120, 2019
- 필드웍 수업 참여 대학생의 협동학습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열린교육연구, 27권,2호, pp. 1~21, 2019
- 초등교사의 탈북학생 교육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사교육연구, 58권,1호, pp. 21~34, 2019
- 스리랑카 이주 집단의 적응 전략과 다중적 정체성, 국제지역연구, 23권,1호, pp. 123~146, 2019
- A case study on the collage art therapy for immigrant youth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4권,2호, pp. 1115~1129, 2019
-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스토리텔링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문화교류연구, 8권,1호, pp. 85~105, 2019
- 문화번역 개념을 통한 상호문화 한국어 교육 패러다임 탐색, 언어와 문화, 15권,1호, pp. 1~24, 2019
- 재독 한인 국제결혼여성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다문화사회연구, 12권,1호, pp. 45~77, 2019
- Exploring the Meaning of Care in the Teaching Case of North Korean Defect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DVANCED SCIENCE LETTERS, 25권, pp. 147~150, 2019
- Exploring the Narratives on Domestic Violence Experienced by Married Immigrant Women in Korea, ADVANCED SCIENCE LETTERS, 25권, pp. 143~146, 2019
- 가정폭력을 경험한 결혼이주여성의이혼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23호, pp. 909~927, 2018
- 재독 한인국제결혼여성의 생애사에 나타난 이주의 의미, 교육문화연구, 24권,6호, pp. 667~685, 2018
- SDGs 연계 ESD 수업모델 콘텐츠 맵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6권,4호, pp. 185~205, 2018
- 교육 데이터마이닝를 활용한 E-learning 모델 개발 활성화 방안,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권,11호, pp. 613~620, 2018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속담 유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21호, pp. 851~867, 2018
-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교재분석 -레인보우스쿨 교재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권,11호, pp. 551~564, 2018
- A Study On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ing In A Cooperative-Learning-Based Class,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Pla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clud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Analyze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Reflection On Teacher’s Behavior Through The Activities Of The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Leading Teachers In China,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FGD 활용 교육 선진국의 미래 교육 동향 탐색, 열린교육연구, 26권,4호, pp. 1~21, 2018
-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한국 설과 추석 경험에 관한 연구, 여가학연구, 16권,3호, pp. 21~36, 2018
- 세계시민교육 연계 지속가능발전교육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탐색, 교육문화연구, 24권,4호, pp. 33~52, 2018
-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접촉 경험에 관한 연구 ? 한국 전통명절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권,7호, pp. 861~871, 2018
- 이야기치료의 국제적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학치료연구, 48권, pp. 41~74, 2018
- <온달설화>의 서사적 구조를 활용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문학치료 방안 탐색,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권,6호, pp. 695~704, 2018
- 재한 중국동포 유학생의 문화적응 과정을 통해 본 정체성 협상과 그 의미, 겨레어문학, 60호, pp. 285~309, 2018
- 중국인 유학생들의 대학교육 서비스 경험에 관한 연구: 수도권 지역의 A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권,3호, pp. 547~566, 2018
- 초등교사의 경험에 기반한 북한이탈주민의 한국출생 자녀 교육 지원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6권,2호, pp. 49~67, 2018
- Differences in chatting behavior between two kakaogroup communities composed of female immigrants, ICIC Express Letters, 12권,6호, pp. 529~534, 2018
- 사회통합적 접근에서 본 재한중국 유학생의 여가경험 의미 분석, 여가학연구, 16권,2호, pp. 45~65, 2018
- 한인국제결혼여성의 공동체 활동에 나타난 정체성 협상, 문화교류연구, 7권,2호, pp. 131~151, 2018
- 결혼이주여성의 생활영역별 사회복지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여성학연구, 28권,1호, pp. 155~184, 2018
- 중국계 결혼이주민의 자녀 이중언어 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15권,1호, pp. 93~120, 2018
- 중국계 결혼이주민의 진로개발 경험에 나타난 전환학습 탐색, 교육문화연구, 24권,2호, pp. 727~744, 2018
-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협동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6권,1호, pp. 145~164, 2018
- 다문화 멘토링의 활동 목적에 따른 현장체험학습 유형 탐색, 인문사회 21, 9권,1호, pp. 509~518, 2018
- 문화 다양성 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역량 양상 탐색: 중국의 Y 중학교 교사의교수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4호, pp. 201~223, 2018
- 포토텔링 기법을 활용한 영주귀국 사할린 한인 K씨의 생애사적 내러티브 탐색, 한국민족문화, 66권, pp. 335~362, 2018
-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 속담’ 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2호, pp. 561~584, 2018
- 한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초국적 공동체 활동에 나타난 임파워먼트의 의미, 교육문화연구, 23권,6호, pp. 799~817, 2017
- The Meaning of Global Citzenship in the Community Activities of International Married Immigrant Women from Korea,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pecialIssue, pp. 463~467, 2017
- The Pedagogical Meaning of Challenge Sprit in the Life History of 'Koryo-Saram',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peialIssue, pp. 484~490, 2017
- 의료기기 안전에 관한 대학병원 의료인들의 인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11권,4호, pp. 284~297, 2017
- 대학생의 다문화 멘토링 활동 경험에 의해 나타난 다문화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5권,3호, pp. 79~101, 2017
- Exploring Global Citizenship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A Liberal Arts Course as Cooperative Learning,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pecialIssue, pp. 1195~1201, 2017
- 인물 콘텐츠 ‘소서노’ 활용 공간 스토리텔링으로서 둘레길 개발 방안, 인문콘텐츠, 46호, pp. 227~253, 2017
- 재한 중국동포 여성단체장의 생애사에 나타난 소수자의 인정투쟁,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권,9호, pp. 509~518, 2017
- 고려인 여성 Y의 생애 과정에 나타난 한국인의 문화유전자, 한국민족문화, 64호, pp. 309~342, 2017
- 재한 중국동포 결혼이주여성의 일상생활에 나타난 인정투쟁 경험과 의미, 교육문화연구, 23권,4호, pp. 459~479, 2017
- 초등교사의 '교사되기' 여정에 관한 질적 연구 : 음악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5권,3호, pp. 41~63, 2017
- 재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들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인문사회 21, 8권,3호, pp. 547~564, 2017
- Vietnamese Indigenous Healing’s Implication for Vietnamese Women Counseling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BEHAVIORAL, EDUCATIONAL, ECONOMIC, BUSINESS AND INDUSTRIAL ENGINEERING, 11권,5호, pp. 1124~1128, 2017
- A Discourse Map on Counseling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EDUCATION AND RESEARCH, 10권,2호, pp. 10~16, 2017
- 결혼이주여성 계승어 교육에 나타난 어려운 점에 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권,4호, pp. 693~702, 2017
- 북한이탈주민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동기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다문화와 평화, 11권,1호, pp. 25~43, 2017
- 비교문화관점에서 본 베트남결혼이주여성의 ‘설’과 ‘뗏’, 교육문화연구, 23권,2호, pp. 387~409, 2017
- 한국거주 중국동포의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현상학적 탐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권,4호, pp. 403~413, 2017
- 미인가(未認可) 대안학교장의 실천적 지식 형성과정에 관한 생애사적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5권,1호, pp. 71~94, 2017
-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비영리단체의 운영 실태분석,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권,3호, pp. 31~41, 2017
- 중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활동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분석, 중등교육연구, 65권,1호, pp. 91~113, 2017
- 우즈베키스탄 청소년의 한국드라마 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여가학연구, 15권,1호, pp. 25~41, 2017
- 조산사 생애사에 나타난사회적 실천의 과정과 의미 탐색, 교육문화연구, 23권,1호, pp. 501~527, 2017
- 주 카자흐스탄 한국기업 직원들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문화교류연구, 6권,1호, pp. 51~74, 2017
- Discourse on the Narrative of Coexistence for Intercultural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EDUCATION AND RESEARCH, 9권,1호, pp. 14~18, 2017
- 고등학교 영어수업에 참여한 중국계 중도입국청소년의 정체성 협상 과정과 특성, 한국교육문제연구, 34권,4호, pp. 213~233, 2016
- 영주귀국 사할린 한인의 통과의례에 나타난고향의 의미, 교육문화연구 , 22권,6호, pp. 565~586, 2016
- Multi-layered identity in life stories of Koryo Saram,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권,DecemberSpecialIssue, pp. 116~120, 2016
- The significance of Koream-Chinese orgnization activists’ experience, Turkish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권,DecemberSpecialIssue, pp. 1125~1129, 2016
-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참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서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11호, pp. 1017~1039, 2016
- 고려인 민 타찌아나의 생애 이야기 재구성,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권,10호, pp. 449~456, 2016
- 재미 국제결혼 한인여성의 문화적응에 관한 사례연구, 여성학연구, 26권,3호, pp. 35~68, 2016
- 지속가능발전교육 기반 농촌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7권,3호, pp. 635~650, 2016
-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연계 방식에 관한 탐색적 논의, 중등교육연구, 64권,3호, pp. 521~546, 2016
- 多元文化社?的 ?校作用 ?究(다원문화사회적 학교작용 연구), NORTHEAST ASIA NATIONAL CULTURE REVIEW, 4권, pp. 53~62, 2016
- 대학생 다문화멘토링 참여 경험을 통한 멘토링 운영의 개선방안, 열린교육연구, 24권,3호, pp. 117~137, 2016
- 멘토의 다문화 멘토링 경험과 의미: 존 듀이의 경험이론을 중심으로, 문화교류연구 , 5권,2호, pp. 33~52, 2016
- 재한 중국동포 단체 리더의 활동경험에나타난 인정투쟁의 의미, 교육문화연구, 22권,4호, pp. 291~319, 2016
- A Study on Female Uzbekistani Koreans' Experiences of Bilingual Education for their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AND RESEARCH, 6권,4호, pp. 31~38, 2016
- Heritage Language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Challences faced by Marriage Immigrant Wome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AND RESEARCH, 6권,4호, pp. 43~50, 2016
-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의 사회적 실천에 대한 근거이론적 패러다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4권,2호, pp. 69~89, 2016
- Research on Experiences of Tey Rituals by Vietnamese Students in Kore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INVENTION, 3권,6호, pp. 2309~2317, 2016
- 민족 미디어를 통한 사할린 한인의 민족 정체성 구성 경험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5호, pp. 737~760, 2016
- 상호문화학습의 실천적 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어와 문화, 12권,2호, pp. 1~27, 2016
- 진지한 여가로서 다문화멘토링 봉사활동 경험에 관한 연구, 여가학연구, 14권,2호, pp. 87~111, 2016
- 다문화 중점학교 프로그램 참여자의 다문화 시민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4호, pp. 597~621, 2016
- 우즈베키스탄계 고려인 결혼이주여성의 자녀이중언어교육 방식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문화연구, 22권,2호, pp. 317~342, 2016
- 다문화멘토링 과정에 따른 대학생 멘토의 참여 경험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권,3호, pp. 967~989, 2016
- 베트남 소수민족 전문가의 문화다양성 정책 참여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2권,1호, pp. 259~285, 2016
- 탈북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활동에 관한 정책연구학교 교사의 경험, 열린교육연구, 24권,1호, pp. 1~21, 2016
- 시민교육 패러다임 모색을 위한 프락시스 개념 탐구, 시민교육연구, 2015
- 한국 언어문화 리터러시에 나타난 북한이탈대학생의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12권,3호, pp. 183~209, 2015
- 한국문화학 교육체계에 따른학습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어와 문화, 11권,3호, pp. 95~116, 2015
- 결혼이주여성의 한국 국적 불취득에 관한 연구, 다문화와 평화, 4권,2호, pp. 138~159, 2015
-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참여 교사의 무형식학습 경험에 나타난 교수역량, 한국교육문제연구, 33권,3호, pp. 21~45, 2015
- 북한이탈주민 자녀를 지도하는 초등교사의경험 재구성에 대한 연구 : 편견을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4권,3호, pp. 508~525, 2015
- 청소년 미술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의 문화예술활동 경험의 의미, 문화예술교육연구, 10권,4호, pp. 33~57, 2015
- Interpretation in Terms of Critical Multiculturalism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in Korea, JOURNAL OF MODERN EDUCATION REVIEW, 5권,9호, pp. 827~832, 2015
-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스토레텔링에 대한 의미 분석, 언어와 문화, 11권,2호, pp. 263~290, 2015
- 在韓朝鮮族的同族異國文化适應過程探析, 河北民族師范學院學報, 143권, pp. 16~20, 2015
- "Ethnotelling" Method for the Rural Community Research: Korean Hwanggol Village Case, ANTHROPOLOGY REVIEW, 191권,3호, pp. 61~72, 2015
- 韓國社會多元文化的現像與多元文化敎育的興起, 當代韓國, 85권, pp. 73~81, 2015
-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참여 고등학생의 ‘세계시민 되기’의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권,5호, pp. 323~350, 2015
- 다문화가정 지원 생활멘토단에 참여한 멘토가정의 경험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권,5호, pp. 69~93, 2015
- 지속가능발전교육(ESD)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 초등교사의 경험에 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3권,2호, pp. 129~152, 2015
- Reservation and Development of Vietnamese Dong Ho Folk Pain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SCIENCE AND MANAGEMENT, 2권,2호, pp. 1~9, 2015
- 몽골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진로경험에 관한 연구, 進路敎育硏究(진로교육연구), 28권,1호, pp. 101~115, 2015
-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서의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교육문화연구, 21권,1호, pp. 169~198, 2015
- 입국초기 결혼이주여성의 스마트폰 이용 경험에 관한 연구, 여가학연구, 13권,1호, pp. 1~27, 2015
- 베트남 결혼이주여성의 가족유형에 따른 영유아기 자녀양육 경험, 교육문화연구, 20권,4호, pp. 137~164, 2014
- 초등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경험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27권,4호, pp. 231~257, 2014
- 탈북대학생의 남한대학생 교우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권,12호, pp. 239~260, 2014
- A Study on the Supervisor Role of the University Students' Mentoring for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9권, pp. 329~333, 2014
- Implication from the study on the bilingual education of China's Chaoxinzu schools, INFORMATION JOURNAL, 17권,12호, 2014
- Investigat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Learning Expreriences through Multicultural Chorus Activity: SEL Approach,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9권, pp. 324~328, 2014
- Transforming music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critical pedagogy, INFORMATION JOURNAL, 17권,12호, 2014
-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 멘토링 참여 대학생 멘토의 열린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2권,4호, pp. 1~22, 2014
- 공공도서관의 다문화교육 서비스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9권,5호, pp. 59~82, 2014
- 인천 논현동 북한이탈주민 공동체의 경계 짓기와 경계 넘기, 로컬리티 인문학, 12권, pp. 121~154, 2014
- 결혼이주여성의 초국적 유대관계에 나타난 정체성 협상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이론, 10권,3호, pp. 36~96, 2014
-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서 대학-고교 연계 R&E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권,8호, pp. 439~465, 2014
- A Study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through Multicultural Chorus, INFORMATION JOURNAL, 17권,7(B), pp. 3259~3265, 2014
- 결혼이주여성의 취업지원 요구에 관한 연구, 여성학연구, 24권,2호, pp. 269~302, 2014
-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유레카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한국언어문화학, 11권,1호, pp. 165~194, 2014
- 외국인 대학원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및 적응과정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0권, pp. 109~140, 2014
- 지역 문화자원 기반 자연형 스토리텔링 가능성 탐색: 제주도 사례를 중심으로, 창조산업연구, 1권,1호, pp. 61~78, 2014
- 다문화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참여 고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2권,2호, pp. 19~41, 2014
- 교육연극 활동에 참여한 다문화대안학교 초등생의 협동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권,4호, pp. 177~205, 2014
- 미술과에서 다문화인식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28권,1호, pp. 221~246, 2014
- 신도시 원주민들의 문화적 실천을 통해 본 지속가능한 지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9권,2호, pp. 77~100, 2014
- 도보여행자의 진지한 여가 체험에 관한 연구: 인천둘레길 여행자를 중심으로, 여가학연구, 11권,3호, pp. 19~42, 2014
- 제주 지역 결혼이민여성의 다문화 정책 실태에 관한 연구, 탐라문화, 44호, pp. 239~271, 2013
- 교육연극을 활용한 다문화 대안학교의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44권,3호, pp. 241~269, 2013
- 결혼이주여성 가정의 부부간 협력적 의사소통에 나타난 사회적 상호작용 연구, 언어와 문화, 9권,2호, pp. 73~100, 2013
- 초등학교 다문화미술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초등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6권,2호, pp. 103~126, 2013
- 문화예술 체험활동 ‘국경없는마을 RPG’ 참여 고등학생의 다문화경험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8권,2호, pp. 55~77, 2013
- 외국인 대학원생을 지도하는 한국인 교수자의 다문화 감수성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37호, pp. 461~488, 2013
- 케이팝(K-pop)을 통한 성인 여성의 다문화시민성 함양에 관한 경험 연구, 사회과교육, 52권,2호, pp. 29~44, 2013
- 중국계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부모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1권,2호, pp. 331~356, 2013
- 교육기부 활동을 통한 대학생의 다문화시민성 함양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40권,1호, pp. 81~108, 2013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분석, 중등교육연구, 61권,1호, pp. 83~109, 2013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여가인지력 개선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개발, 여가학연구, 10권,3호, pp. 1~22, 2013
- 생산직 이주근로자 고용 한국 회사내 한국인 근로자의 다문화 감수성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18권,4호, pp. 139~162, 2012
-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 중심 재사회화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언어와 문화, 8권,3호, pp. 37~63, 2012
- 미술과 교육과정분석을 통한 다문화미술교육 방향 연구 -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미술교육논총, 26권,2호, pp. 331~358, 2012
-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연구 - 중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 중등교육연구, 60권,2호, pp. 585~614, 2012
- 다문화가정자녀 멘토링 사업 참여 대학생 멘토의 수퍼비젼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33권, pp. 453~476, 2012
-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을 위한 청소년 체험활동자원 운영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7권,2호, pp. 93~114, 2012
- 청소년체험활동자원을 활용한 교외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방안, 교육문화연구, 18권,2호, pp. 165~195, 2012
- 由地域文化資訊到構建數字村志, NORTHEAST ASIA NATIONAL CULTURE REVIEW, 2권, pp. 102~111, 2012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20권,2호, pp. 285~304, 2012
- 한국의 바둑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문화경영 전략연구, 문화교류연구, 1권,1호, pp. 44~65, 2012
- 결혼이주여성의 자기문화 스토리텔링 활용 표현교육 사례 연구, 비교문화연구, 25권, pp. 695~721, 2011
-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내용 계열성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6권,4호, pp. 87~110, 2011
-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일반과정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30호, pp. 333~361, 2011
- 사회·문화 교과서 텍스트의 사이버 문화 계열성에 관한 연구, 언어와 문화, 7권,2호, pp. 81~102, 2011
-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적정화 연구 - 7∼10학년 일반사회과를 중심으로 -, 중등교육연구, 59권,2호, pp. 185~209, 2011
- 학교 지역문화교육을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6권,2호, pp. 37~62, 2011
-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연구 - 농어촌 체험 및 봉사활동을 중심으로 -, 교육문화연구, 17권,1호, pp. 195~223, 2011
- 전통문화산업 현장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부천 공방거리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1권,1호, pp. 167~187, 2011
- 디지털 마을지 제작 과정에 관한 연구 -인천 서구 검단을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6권,3호, pp. 19~41, 2010
- 공간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재구성과 공간 스토리텔링-검단과 춘천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19호, pp. 35~59, 2010
- 다문화 미디어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교수 모형: 애니메이션 <라따뚜이>를 중심으로, 미디어교육연구, 2호, pp. 53~86, 2010
- 고등학교 7차 사회문화 교과서에 나타난 전통문화교육 내용 분석, 중등교육연구, 58권,2호, pp. 1~23, 2010
- 한국인의 스킨십 행위에 관한 문화 소통적 기술, 교육문화연구, 16권,2호, pp. 337~364, 2010
- 한국바둑의 세계화를 위한 문화브랜드화 조사연구, 문화산업연구, 10권,1호, pp. 125~146, 2010
- ‘국경 없는 마을 다문화 축제’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 41호, pp. 293~313, 2010
- 다문화교육사의 실천적 역량과 기능에 관한 연구, 다문화교육, 1권,1호, pp. 77~94, 2010
- 다문화시민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활용 문화교육 방안, 언어와 문화, 6권,1호, pp. 27~46, 2010
- 지역문화교육을 위한 지명유래 전설의 스토리텔링 사례연구 -인천 검단 여래마을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5권,1호, pp. 149~169, 2010
- 향토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 과정에 관한 연구 - 인천시 서구 검단의 황곡마을을 중심으로 -, 인문콘텐츠, 17호, pp. 327~343, 2010
- 다문화사회와 시민교육: '다문화 역량'을 중심으로, 시민인문학, 18권, pp. 33~59, 2010
- 이민자 통합을 위한 문화 정책의 기본 방향 연구: 강화군 다문화 가족 지원 센터의 FGI를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23호, pp. 45~68, 2010
-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의 사이버문화에 관한 내용 분석, 교육문화연구, 15권,2호, pp. 207~228, 2009
-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의 텍스트성 분석: 의도성과 용인성을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pp. 297~317, 2009
- 수변 여가공간으로서의 월미공원 활성화 방안: 여가 공간의 이용실태 및 인식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9권,2호, pp. 165~180, 2009
- 매체언어 사용자로서 장애인의 미디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 교수자 및 학습자 FGI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39호, pp. 133~162, 2009
- 사회적 소외계층의 미디어교육 운영 실태 연구 : 기관 운영진 FGI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57권,2호, pp. 85~107, 2009
- 강화문화원과 남동문화원의 문화사업 내용분석, 인문콘텐츠, 15호, pp. 175~200, 2009
- 한국 슬로시티들의 정책 추진에 관한 내용 분석, 여가학연구, 7권,1호, pp. 27~51, 2009
- 도시와 생태공간의 어울림: 인천 논현지구의 퍼스기호학적 해석, 기호학연구, 25권, pp. 489~514, 2009
- 영상뉴미디어 교육과정과 자격제도에 관한 인식 연구 : 미디어특성화고 교사들에 대한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3권,2호, pp. 9~50, 2009
- 한국 전통 장례에 대한 레비-스트로스 기호학적 분석* - ‘변칙 범주’ 개념을 중심으로 -, 기호학연구, 24권, pp. 115~140, 2008
- 공간 텍스트로서 도시 ‘부천’의 텍스트성 분석 ― ‘둘리의 거리’와 ‘한국만화박물관’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36호, pp. 119~146, 2008
-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의 질적 분석: '사회문화' 교과서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4권,2호, pp. 57~80, 2008
- 공간 텍스트로서 ‘도시’의 스토리텔링 과정 연구, 텍스트언어학, 24권,0호, pp. 167~192, 2008
- 영화 <기담>에 나타난 '에로스'의 텍스트기호학적 분석, 기호학연구, 23권, pp. 121~141, 2008
- 텍스트로서 ‘춘천’의 공간 스토리텔링 전략- 여가도시로의 의미화를 중심으로 -, 언어과학연구, 44호, pp. 233~256, 2008
- 독일 대학평가의 방법론 연구: '슈피겔'지와 '독일대학센터'의 조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13-2, pp. 81~110, 2007
- 문화교육과 이미지 리터러시 상관관계 연구, 언어와 문화, 3-3, pp. 1~19, 2007
- 의사소통 연구의 두 가지 논점: 인지 vs. 기호, 언어과학연구, 42호, pp. 201~219, 2007
- 참여정부 '문화비전'에 나타난 여가정책에 관한 연구, 여가학연구, 5-1, pp. 31~46, 2007
- 광고 리터러시를 위한 기호학적 방법론, 기호학연구, 21권,1호, pp. 359~385, 2007
- 텍스트 융합과 텍스트 전환, 텍스트언어학, 22권, pp. 99~119, 2007
- 영상 읽기를 위한 키네씩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영화 <괴물>의 비언어 기호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32호, pp. 185~216, 2007
-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은율탈춤' 스토리텔링 교수법, 언어와 문화, 3-1, pp. 25~48, 2007
- 코드 변동의 문화적 의미와 설명 - ‘제 3의 코드’를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15권,1호, pp. 205~226, 2007
- 인문학의 혁신으로서 문화학적 전환- 독일의 ‘문화학 세우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31호, pp. 57~80, 2006
- 지역문화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8호, pp. 127~148, 2006
- 문화예술 텍스트의 구조 분석 기제, 언어와 문화, 2-2, pp. 161~183, 2006
- 기술매체의 의미와 구조적 특성, 독일어문학, 14권,2호, pp. 165~183, 2006
-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문화 교육방안 연구, 인문콘텐츠, 7호, pp. 7~22, 2006
- 여성잡지 텍스트에 나타난 여성 몸의 기술 양상과 구조적 메커니즘, 텍스트언어학, 20권, pp. 24~45, 2006
- 텍스트로서 공간 ‘대형마트’의 기호학적 읽기, 기호학연구, 19권,1호, pp. 71~98, 2006
- 사회·문화 교과서의 텍스트 이미지 상관관계, 중등교육연구, 54권,1호, pp. 253~274, 2006
- 신체 특성과 신체 접촉의 기호화용론적 구조- 봉산탈춤의 노장과장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 29호, pp. 209~234, 2006
- 급진적 구성주의의 이해 모델에 관한 인지적 해석, 언어과학연구, 36호, pp. 19~36, 2006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프로세스의 기호학적 전략, 정보과학회지, 24-2, pp. 15~26, 2006
- 학교미디어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틀짜기: 광고 읽기 수업을 중심으로, 영상문화, 10권, pp. 1~21, 2005
- 대중문화에 나타난 패러디 양상의 비판적 기술: 패러디의 텍스트성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27권, pp. 351~371, 2005
- 미디어문화 콘텐츠 분석을 위한 텍스트학의 응용 가능성: 텍스트 유형론에 근거한 광고텍스트 읽기를 중심으로, 독어학, 11권, pp. 163~186, 2005
- 중등학교 미디어교육을 위한 문화기호학적 방법론, 중등교육연구, 53-1, pp. 165~188, 2005
- 봉산탈춤 노장과장에 나타난 비언어적 의사소통 연구, 언어와 문화, 1-2, pp. 63~80, 2005
- 7차 「사회·문화 」교과서의 문화교육 내용 분석, 중등교육연구, 52-2, pp. 243~263, 2004
- 인문학 기반 문화콘텐츠학과 교과과정 검토, 인하교육연구, 10권, pp. 61~84, 2004
- 독일 학교 미디어 교육의 실천과 교육, 중등교육연구, 52-1, pp. 277~304, 2004
- 독일 동화 '헨젤과 그레텔'의 웹 활용 수업 방안, 언어과학연구, 27권, pp. 339~364, 2003
- 언어.문화교육을 위한 독일 민담 텍스트 활용 방안, 독어학, 8권, pp. 247~272, 2003
- 직접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 효과 차이, 한국광고학보, 5-2, pp. 116~145, 2003
- 독일 광고 텍스트의 손짓 기호 읽기, 텍스트언어학, 14권, pp. 219~242, 2003
- 손짓 언어의 기호화용론, 언어과학연구, 24권, pp. 41~60, 2003
- 몸 기호 갈등을 통한 영화 텍스트 읽기: <공공의 적>에서 나타난 기호학적 이분법, 기호학연구, 12권, pp. 110~144, 2002
- 몸짓 의사소통적 한국어교수법, 이중언어학, 20권, pp. 1~24, 2002
- 비언어적 외설의 의사소통적 가치, 독어학, 5권, pp. 335~358, 2002
- 영상 광고의 텍스트성과 구성 원리, 텍스트언어학, 11권, pp. 42~62, 2002
- 어순 변이에 대한 담화 기능적 해석, 현대문법연구, 24권, pp. 137~160, 2001
- 담화 매체의 기호체계에 대하여, 독일어문학, 11권, pp. 447~467, 2000
주요학술저서
- 양구일지: 어느 사회과학자의 귀촌 이야기, 북코리아, 2024
- 공평사회, 렛츠북, 2023
- 이야기의 사회과학: 생애사와 내러티브 연구, 패러다임북, 2023
- 타자의 경험: 결혼이주여성의 생활세계담, 패러다임북, 2023
- 유목적 주체: 결혼이주여성의 이혼과 홀로서기, 북코리아, 2023
- 관계의 서사: 결혼이주여성의 이주생애 내러티브, 북코리아, 2023
- 이주여성 문화적응 생애담 스토리텔링: 중국 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이야기, 북코리아, 2023
- 다양성 경영과 상호문화 경험: 외국인 근로현장 이야기, 북코리아, 2022
- 초국적 정체성과 상호문화소통: 파독 간호사 이야기, 북코리아, 2022
- 다문화 이주민 구술설화 연구, 북코리아, 2022
- 다문화 사회의 인문학적 시선, yeondoo, 2022
- 다문화 현상의 인문학적 탐구, yeondoo, 2022
- 질적연구와 문화기술지의 이해, 패러다임북, 2022
- 호모 내러티쿠스: 인문융합치료의 이해, 패러다임북, 2022
- 독일 한인이주여성의 초국적 삶과 정체성, 북코리아, 2021
- 미국 한인이주여성의 초국적 삶과 공동체, 북코리아, 2021
- 중앙아시아 출신 유학생의 상호문화소통과 문화적응, 북코리아, 2021
- 시민을 위한 사회·문화 리터러시 : 현재를 읽는 시민을 위한 안내서, 박이정, 2021
- 디아스포라와 노스탤지어 : 사할린 한인의 삶과 이야기, 북코리아, 2020
- 중앙아시아계 이주여성의 삶 : 이상과 현실 사이, 북코리아, 2020
- 다문화 사회와 리터러시 이해, 박이정, 2020
- 이주여성의 상호문화 소통과 정체성 협상, 북코리아, 2020
- 사할린 한인 한국어 교육자의 생애 이야기 : 공노원,박승의,허남훈,황은순의 생애 이야기, 한국문화사, 2020
- 한국 다문화 사회의 교육과 복지 실천, 집문당, 2020
- 결혼이주여성의 주체적 삶에 관한 생애담 연구, 북코리아, 2019
- 동남아시아계 이주민의 다문화 생활세계연구, 북코리아, 2019
- 동남아시아계 이주민의 생활세계 생애담 연구, 북코리아, 2019
- 다문화교육과 협동학습 경험, 북코리아, 2019
- 한국어 의미 탐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19
- Education Applications & Developments IV: Advances in Education and Educational Trends Series, InScience Press, 2019
-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학지사, 2019
- 다문화 생활세계와 사회통합 연구, 북코리아, 2019
- 중국계 이주민의 다문화 생활세계 연구, 북코리아, 2019
- 공유된 미래 만들기 :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세계시민교육, 한국문화사, 2018
- 마을교회 마을목회. 이론편, 한국장로교출판사, 2018
- 사할린 한인의 노스탤지어 이야기 탐구, 북코리아, 2018
- 사할린 한인의 다양한 삶과 그 이야기, 북코리아, 2018
- 카자흐스탄 고려인 생애사 스토리텔링 연구, 북코리아, 2018
- 마을 문화기술지와 스토리텔링 : 검단 사람들의 생애 이야기, 북코리아, 2018
- 인문 콘텐츠와 인물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18
- (2018) 미래전문가가 말하는 서울의 미래Ⅲ. Vol. 2, 서울특별시, 2018
- 질적연구의 즐거움, 창지사, 2018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이론가들, 북코리아, 2017
- 다문화 사회와 공존의 인문학, 디비북스 : 디자인블룸, 2017
- 2017 미래 전문가가 말하는 서울의 미래, 서울특별시, 2016
- 다문화 대안학교의 실천과 모색, 북코리아, 2016
- 처음 만나는 다문화교육, 북코리아, 2016
-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 우리 시대 살아 있는 지성들이 발견한 행복, 프런티어 : 한국경제신문 한경BP, 2016
- 문화기호학과 공간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15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실제, 북코리아, 2015
- 도서지역 결혼이주여성과 문화적응, 한국학술정보, 2015
- 질적 연구 여행, 북코리아, 2015
- 다문화교육연구의 경향과 쟁점, 한국학술정보, 2014
- 다문화교육연구의 이론과 적용, 한국학술정보, 2014
- 한국인의 일상과 문화유전자, 스토리하우스, 2014
- 영상미디어 교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 설계와 실제, 북코리아, 2013
- 베트남 문화의 오디세이, 북코리아, 2013
- 스토리텔링의 사회문화적 확장과 변용, 북코리아, 2011
- 지역문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검단의 기억과 이야기, 북코리아, 2011
- 스포츠와 문화, 책과세계, 2010
-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북코리아, 2010
- 문화콘텐츠 마케팅의 이해, 북코리아, 2010
- 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한국문화사, 2010
- (도시발전의 핵심코드를 찾아보는) 새로운 도시, 새로운 仁川, 인천발전연구원, 2010
- 다문화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8
- 문화의 맛과 멋을 만나다, 한올출판사, 2008
- 학제간 연구를 통한 문학의 확장 가능성 탐구, 글누림, 2008
- 현대 여가연구의 이슈들, 한올출판사, 2008
-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2008
- 문화산업과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한국문화사, 2008
- 문화학으로의 여행, 세종출판사, 2007
- 몸짓 기호와 손짓 언어: 교사-학생간 비언어 의사소통 연구, 한국문화사, 2007
- 방송광고와 광고비평, 나남출판, 2006
- 문화경영의 33가지 핵심코드, 한국문화사, 2006
- 텍스트와 문화콘텐츠, 한국문화사, 2006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6
- 여가와 문화: 여가 연구의 문화 코드, 역락, 2006
-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6
- 미디어와 문화교육: 미디어 읽기를 위하여, 한국문화사, 2005
-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 출판부, 2005
-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 사이, 다할미디어, 2005
- 문화와 인간: 불을 찾아서, 문화를 찾아서, 인하대 출판부, 2005
- 학교로 간 미디어, 다할미디어, 2005
-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할미디어, 2005
- 문화이론과 문화콘텐츠의 실제, 인하대 출판부, 2005
- 공간과 도시의 의미들, 소명출판, 2004
- 문화와 기호: 문화기호학의 이념과 실천,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4
- 축제와 문화: 축제의 문화교육학을 위하여,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4
-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출판사, 2004
- 양방향 쌍방향의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 미디어교육과 사귐, 연극과인간, 2004
- 광고 텍스트 읽기의 즐거움, 연극과인간, 2004
- 광고비평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2004
-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경북대출판부, 2004
-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문학과경계사, 2003
- 몸과 몸짓 문화의 리얼리티 , 소명출판, 2003
- 기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 소명출판, 2002
-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2002
- 한국어와 독일어의 비교통사론 이해, 한국문화사, 2001
- 신체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북 챕터
- 이주민정책이 인구소멸을 지연시킬 수 있을까, 공평사회, 렛츠북, pp. 31-66, 2023
- 인문융합치료의 학문적 배경, 호모 내러티쿠스: 인문융합치료의 이해, 패러다임북, pp. 13-42, 2022
-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의 대안적 논쟁, 한국 다문화 사회의 교육과 복지 실천, 집문당, pp. 49-78, 2020
- 몸짓언어의 의미, 한국어 의미 탐구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pp. 697~722, 2019
- A Qualitative Study on the Percep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Learning Experience in the Case of Roleplay, Education Applications & Developments IV: Advances in Education and Educational Trends Series, InScience Press, 2019
- 행복의 조건과 한국인의 행복 유전자,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학지사, pp. 121-147, 2019
- 샬롬공동체로서의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한 공간 스토리텔링, 마을교회 마을목회. 이론편, 한국장로교출판사, pp. 152-168, 2018
- 지속가능한 다문화 도시를 위한 이주민 사회통합 구현, (2018) 미래전문가가 말하는 서울의 미래Ⅲ. Vol. 2, 서울특별시, pp. 284~297, 2018
- 질적연구, 세상에 물음 던지기, 질적연구의 즐거움, 창지사, pp. 17-42, 2018
- 이민자 및 외국인 증가에 따른 다문화 학산, 2017 미래 전문가가 말하는 서울의 미래, 서울특별시, pp. 69-89, 2016
- 다문화사회와 시민 교육, 처음 만나는 다문화교육, 북코리아, pp. 90-110, 2016
- 나눔을 통해 느끼는 행복, 우리는 무엇으로 행복해지나 : 우리 시대 살아 있는 지성들이 발견한 행복, 프런티어 : 한국경제신문 한경BP, pp. 246-283, 2016
-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실제, 북코리아, pp. 17~112, 2015
- 도서지역 다문화가정 현황 조사, 도서지역 결혼이주여성과 문화적응, 한국학술정보, pp. 25~33, 2015
- 다문화사회에서 시민으로 함께 살아가기, 다문화교육연구의 이론과 적용, 한국학술정보, pp. 13~28, 2014
- '열정'과 '도전': 운동 헬스 등산으로 40대 일상문화 읽기, 한국인의 일상과 문화유전자, 스토리하우스, pp. 344~369, 2014
- 다문화 사회를 위한 미디어 다양성 교육, 영상미디어 교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모델의 구성 원리, 사회과 창의 인성 수업 설계와 실제, 북코리아, pp. 10~24, 2013
- 베트남의 풍습과 종교, 베트남 문화의 오디세이, 북코리아, pp. 201~251, 2013
- 지역문화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텔링, 지역문화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검단의 기억과 이야기, 북코리아, pp. 15~40, 2011
- 스포츠와 신체접촉, 스포츠와 문화, 책과세계, pp. 133~150, 2010
- 문화와 문화산업의 이해,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북코리아, pp. 11~42, 2010
- 문화콘텐츠와 마케팅, 문화콘텐츠 마케팅의 이해, 북코리아, pp. 53~88, 2010
- 다양성이 공존하는 열린 도시 , (도시발전의 핵심코드를 찾아보는) 새로운 도시, 새로운 仁川, 인천발전연구원, pp. 105~160, 2010
- 낯익은 문화, 낯선 문화와의 만남, 문화의 맛과 멋을 만나다, 한올출판사, pp. 10-40, 2008
- 여가공간과 도시브랜드 만들기, 현대 여가연구의 이슈들, 한올출판사, pp. 117-147, 2008
- 인문학의 혁신으로서 문화학적 전환, 학제간 연구를 통한 문학의 확장 가능성 탐구, 글누림, 2008
- 방송광고 분석을 위한 텍스트언어학의 가능성, 방송광고와 광고비평, 나남출판, pp. 305-339, 2006
- 문화경영의 세 가지 키워드: 문화 기호, 미디어, 텍스트, 문화경영의 33가지 핵심코드, 한국문화사, pp. 15-37, 2006
- 문화학과 문화콘텐츠 능력,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pp. 17-44, 2006
- 문화학에서 여가문화학으로, 여가와 문화: 여가 연구의 문화 코드, 역락, pp. 17-46, 2006
- 미디어교육 교재의 구성 원리와 교수법,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pp. 67-91, 2006
- 사회과 교육을 위한 미디어교육 교과과정,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pp. 126-146, 2006
- 축제로 교육 콘텐츠 만들기: 인천지역 문화축제 길라잡이,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pp. 191-228, 2006
- 패러디, 짝퉁에서 대중문화 속으로, 패러디와 문화, 한양대 출판부, pp. 1-38, 2005
- 겨울연가, 코드와 텍스트의 진실 게임, 겨울연가: 콘텐츠와 콘텍스트 사이, 다할미디어, pp. 19-58, 2005
- 문화이해의 두 가지 키워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문화와 인간: 불을 찾아서, 문화를 찾아서, 인하대 출판부, pp. 77-106, 2005
- 한국의 교육과정과 미디어교육, 학교로 간 미디어, 다할미디어, pp. 121-150, 2005
- 문화자본과 콘텐츠의 만남, 문화콘텐츠학의 탄생, 다할미디어, pp. 12-37, 2005
- 문화기호학과 문화교육: 기호과정, 코드, 미디어의 문화학, 문화이론과 문화콘텐츠의 실제, 인하대 출판부, pp. 219-242, 2005
- 도시공간의 기호학: 외시경과 내시경적 관찰, 공간과 도시의 의미들, 소명출판, pp. 223-257, 2004
-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출판사, pp. 19-50, 2004
- 쌍방향 소통의 코무니콜로기, 양방향 쌍방향의 문화, 한양대학교 출판부, pp. 51-106, 2004
- 대중미디어, 교육과 만나다, 미디어교육과 사귐, 연극과인간, pp. 203-241, 2004
- 기호학으로 영상광고 낯설게 읽기, 광고비평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pp. 114-145, 2004
- 문화기호학, 문화 읽기의 이론적 틀,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경북대출판부, pp. 41-84, 2004
- '2%'광고의 숨은 의미 찾기,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 문학과경계사, pp. 277-304, 2003
- 몸짓의 문화, 문화의 손짓, 몸과 몸짓 문화의 리얼리티 , 소명출판, pp. 60-103, 2003
- 기호학으로 영상텍스트의 코드 읽기, 기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 소명출판, pp. 211-233, 2002
- 모드로 세상을 읽다: '멋'의 기호학,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pp. 137-178, 2002
특허
서훈/표창/수상
- 숭실평화통일연구원, 숭실평화통일연구원, 2022.05.01.
- 2021 세종도서 학술분야 선정, 문화관광체육부, 2021.12.07.
- 학술연구상(국내학술논문부문), 인하대학교 총장, 2019.02.25.
- 2015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상 학술연구 공로 대상, 민주신문사, 21세기뉴스, 2015.12.23.
- 우수연구상 학술연구상/학술논문 발표수 부문, 인하대학교, 2012.09.19.
- 제13회 우수연구상, 인하대학교, 2012.09.18.
- 연구상, 인하대학교 총장, 2008.01.02.
- 2006년도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 선정, 대한민국학술원, 2006.08.21.
-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 선정, 문화관광부, 2006.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