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개설 취지
일반사회교육전공은 지적이고 훌륭한 품성을 지닌 중등학교 사회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1978년에 설치되었다. 본 전공은 사회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법 등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과내용학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 자질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교과교육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목표
일반사회교육전공의 교육과정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등 제반 사회과학을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전공과목과 사회과교육론, 사회과교재연구및지도법, 사회과논리및논술 등 교과교육 관련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이수영역으로는 정치와 사회, 경제와 사회, 인간과 사회, 문화와 사회, 법과 사회, 사회과학방법론, 사회과교육론이 있다. 본 전공은 사회과 예비 교사들에게 사회 현상과 관련된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도록 하는 학습 활동과 사회과학 지식을 교수학적 관점으로 재구성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본 전공을 졸업한 졸업생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현대 사회 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진 중등학교 사회과교사와 교육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진로
- 졸업 후 교사 임용을 위한 경쟁시험을 통해 공립학교로 진출하거나 임용고사를 거치지 않고 사립학교나 대안학교의 사회과 교사로 진출하고 있다. 교육공무원, 대기업의 인력개발 부서의 직원 교육전문가로도 진출 할 수 있다.
- 중등학교 현직 교원의 경우, 본 과정 중 제공되는 사회교육 분야의 새로운 이론과 사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전공 분야 지식을 심화한다. 이를 통해, 교육연구행정 분야(교감, 교장, 장학사 등)로도 진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