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115
EDC1100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
EDC1101 | 교육학개론(Education of Foundation) |
---|---|
교육의 본질, 교육학의 기본개념등의 교육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하여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및 학생, 교사 학교에 대한 일반론적 접근 |
EDC1104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
EDC1105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EDC1106 | AI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
AI 시대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담당하게 될 미래의 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기본 소양과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교과 영역의 수업상황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입문강좌임 |
EDC1111 | 사회 변화와 교사 역량(Social Change and Teacher Competency) |
---|---|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고 범교과학습 주제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교사역량(창의성, 공 감능력, 도전정신, 통합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한다. |
EDC1112 | 교육봉사활동 1(Mentoring in Education 1) |
---|---|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가 각종 학교, 지역사회 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전인격적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이바지 할 교육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도출함. |
EDC2101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
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
EDC210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
---|---|
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
EDC2107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
EDC3102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
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
EDC31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
EDC3118 |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Student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
---|---|
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C3120 |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
본 강의는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예비교사의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역량을 함양하고자 AI?디지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AI?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AI?디지털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EDC3311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
---|---|
1. 학교폭력의 개념 / 2. 학교폭력의 사례와 실태 /3. 학교폭력 유형별 이해와 대응 /4. 학교폭력 예방 /5.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6.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
EDC4109 |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
---|---|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EDC4115 |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
---|---|
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교직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업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실무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EDC9113 | 교육봉사활동 2(Mentoring in Education 2) |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SSE1111 | 정치와 사회(Society and Politics) |
---|---|
이 과목은 정치란 무엇인지, 정치를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틀 속에서 생각해 보고자 함. 아울러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 세계시민으로서 함양해야할 자질과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음. |
SSE1131 | 인간과 사회(People and Society) |
---|---|
사회학적 입문을 위해 사회학 개념, 주제, 쟁점을 다루면서, 동시에 사회과학 현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법론적 자세인 "사회학적 상상력"을 키운다. 사회학 이론, 방법론, 세부 사회학 주제 (도시, 가족, 결혼, 생애과정, 계층, 교육, 미디어, 사회운동, 범죄 등)을 다룬다. |
SSE1161 | 사회과 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of Social Studies) |
---|---|
이 강좌는 학생들이 사회과교육의 역사와 목표를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고 사회과교육과정과 수업 간의 관계를 분석하며 다양한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을 다룬다. |
SSE1221 | 경제교육론(Economic Education) |
---|---|
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적인 주제들 위주로 선정하여 논리적으로 경제학적인 개념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둠. 이 과정에서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익힌 후 시장 경제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파악함. 이를 통해 정부의 가격 규제나 조세에 의해 발생하는 효과를 분석함. 또한 외부효과, 공공재, 독점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함 |
SSE1241 | 문화와 교육(Culture and Education) |
---|---|
본 교과목은 사회교육과 예비교사들에게 사회문화 현상을 바람직하게 인식하고 비판적 성찰을 통해 새로운 문화 창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수업 설계를 하였다. 특히 교육을 문화인류학적 연구대상으로 간주할 수 있는 학문적 안목을 배양하고, 다양한 문화 현상들을 학교 교육으로 적용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SSE1251 | 법교육 개론(Introduction to Law-related Education) |
---|---|
법교육의 기초이론과 내용적 배경이 되는 법학 전반의 기초적 원리와 지식에 관한 강의이다. 법교육의 개념과 목적,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과정에 포함된 법교육의 내용적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
SSE2101 | 통합사회교육론(Theories in Integrated Social Studies) |
---|---|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구성의 특성을 분석하고, 지리교육과 역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며, 이를 수업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
SSE2121 | 경제와 사회(Economy and Society) |
---|---|
우선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개략적으로 복습함. 다음으로 수요 및 공급곡선 분석을 통하여 시장경제에서의 가격 결정요인을 파악한 후 완전경쟁, 독점적 경쟁, 독과점 및 독점기업들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정책을 살펴봄. 생산요소시장의 분석을 통하여 임금소득과 차별, 소득불평등과 빈곤 등 노동시장의 경제학을 파악함. 한계효용이론 및 무차별곡선이론을 기초로 소비자선택이론을 분석함 |
SSE2131 | 문학과 사회학 융합을 통한 한국사회탐구(Inquiring Korean Society Through Collaboration of Literature and Sociology) |
---|---|
중등과정 미래세대 교육모델에 대비한 인문학과 사회과학 융합형 탐구 수업. 한국 사회의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인문학 자료(문학, 영화, 드라마 등)와 시각 그리고 사회학 이론과 자료(사회 조사 통계 등)을 통섭적으로 탐구한다. 문학 전공 교수와 사회학 전공 교수가 격주로 강의함. |
SSE2141 | 문화와 사회(Culture and Society) |
---|---|
문화와 사회는 인간을 존재하게 하는 중요한 두 축의 개념이다. 그러나 우리는 존재하게 하는 이 시대의 사회와 문화에 순응할 뿐 따져 보려 하지 않는다. 사회를 조직하고 문화를 형성하는 것은 우리 인간들이지만, 그 사회와 문화는 다시 우리 인간을 옭아맨다. 사회와 문화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읽기는 인간사회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본 강의는 먼저 문화인류학의 개념이해, 사회현상에 대한 문화 분석 등 다채로운 주제를 가지고 사회문화현상을 새롭게 재구성해 갈 것이다. |
SSE2151 | 법과 사회(Law and Society (Problem Solving)) |
---|---|
법과 사회의 관계, 국가공동체에서의 법교육 원리의 이해 기본권론 탐구: 기본권의 종류와 구체적 사례 탐구 통치구조론 이해: 국회, 정부(대통령), 법원, 헌법재판소 이해 강의와 과제로 이루어져 있고 헌법기관 방문 수업이 병행됨 |
SSE2211 | 국제관계론(Theories of International Relation) |
---|---|
국제사회에서 다양한 행위자들 간에 이루어지는 경쟁적·협력적·혼합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국제관계현상을 분석하는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는 데 있음. |
SSE2231 | 세계화와 현대 사회(Globalization and Contemporary Society) |
---|---|
세계화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벌한 시각에서 다루는 사회학 과목이다. 글로벌 사회학(Global Sociology)의 역사, 주요 개념, 방법론, 근대성, 글로벌 불평등, 글로벌 기업과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한 미래, 세계화와 국가, 인구와 이주, 세계화와 문화 이슈, 지구적 시민사회 등을 학습한다. |
SSE2243 | 한국문화의 창의적 탐색(Creative Exploring Korean Culture (Problem solving)) |
---|---|
본 교과목은 중등 사회 예비교사들에게 한국의 문화현상을 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기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고 창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고자 한다. 특히 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 유전자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전체성의 근원을 이해하며, 나아가 미래의 문화창조에 기여한다 |
SSE2252 | 범죄와 형벌(Criminal law) |
---|---|
범죄와 형벌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을 습득해야 하므로 수업의 일반적인 방식은 강의식으로 진행됨. 범죄와 형벌에 관한 판례와 사실 관계 조사, 형사법정의 방문 수업이 있음. 수업 과정 중에서 사례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필요함. |
SSE2261 | 사회과 평가론(Evaluation in Social Studies) |
---|---|
사회과교육에서 평가 목적을 이해하고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도구를 개발하며 학생들의 검사 결과를 분석한다. |
SSE2371 | 인문지리학(Understanding for Human Geography) |
---|---|
경제지리에서 주로 다루는 농업입지, 공업입지, 포스트포디즘, 신산업지구론, 산업 클러스터론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도시지리에서 주로 다루는 도시화이론, 도시체계론, 도시구조론에 대해 학습한다. |
SSE2372 | 자연지리학(Understanding for Physical Geography) |
---|---|
우리나라의 지역 특색과 주민생활, 국토개발 현장 등과 같은 지리적 경관을 이해하고, 한국지리의 자연지리 부분을 원론적으로 학습한다. |
SSE3132 | 사회과학방법론(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s) |
---|---|
사회과학방법론은 어떻게 사회과학적(혹은 사회학적) 지식을 생산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탐구한다. 사회과학의 기본적인 과학적 탐구 방법론, 인식론과 주요 방법론에 대한 이론들을 배우고, 방법론적 전통, 그리고 세부적인 연구방법과 주요 개념에 대해 배운다. 사회과학적 자료와 지식을 비판적으로 독해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보다 더 창조적으로 사회학적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키운다. |
SSE3163 | 융합형 프로젝트 기반 수업 설계(Instructional Design Based on STEAM PBL) |
---|---|
융합형 프로젝트 기반 수업 원리와 사례를 소개하고 융합형 프로젝트 기반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며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
SSE3211 | 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Seminar in Social Studies Textbooks & Materials and Methods of Teaching) |
---|---|
- 수업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논의한다. - 수업의 설계한다. - 수업 시연을 통해 수업을 잘한다는 의미를 생각해본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수업을 통해 배운다. |
SSE3212 | 현대정치과정론(Contemporary Political Process) |
---|---|
정치과정의 패러다임을 비롯하여 투입, 전환, 산출기능과 관련된 제도, 권력, 정당, 이익집단, 정책결정과 집행 등의 주요 접근법과 이론을 소개하는 데 있음. |
SSE3213 | 행정학 입문(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
---|---|
행정의 개념, 정책 결정과 집행, 행정조직, 행정관리, 행정행태, 인사행정, 재무행정, 행정통제 및 관리 등에 대한 접근법과 이론을 소개하고자 함. |
SSE3214 | 정치발전과 교육(Political Development and Education) |
---|---|
정치교육은 정치적 인간을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음. 정치교육을 통하여 정치현상을 이해하고 정치적 태도를 형성하여 민주정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자질 등을 탐색하는 데 있음. |
SSE3222 | 경제교육과 국가경제(Economic Education and National Economy) |
---|---|
국민소득 및 생산, 인플레이션, 실업, 통화금융정책 및 국제경제 등 거시경제와 관련된 제반 이슈를 살펴보고 한국경제가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원인 및 해결 방안을 논의함. 총수요와 총공급에 관련된 이론을 이해한 후 개방경제에서 통화금융 정책과 재정 정책의 효과를 분석함 |
SSE3243 | 다문화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Multi-cultural Education) |
---|---|
다문화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 미래의 예비 교사들에게 변화하는 학교 및 학급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다문화적 역량을 키워줄 필요성이 제기된다. 즉,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는 사회적 환경에서 초, 중등학생들이 올바른 삶을 개척하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대학 시절부터 다문화적 인식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강좌의 목표는 예비교사들이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적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다. |
SSE3253 | 법교육 이론과 사례(Theory and Cases of Law-related Education) |
---|---|
사회과교육에서의 시민교육으로서의 법교육의 의미를 이해한다. 법교육의 내용 요소를 학습하되 사회교과에 적용되는 방법과 교육 방법을 습득한다. 법교육의 발전과 역사, 실천 방법 등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와 조별 발표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
SSE3331 | 한국사회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Society) |
---|---|
한국 사회의 근대화에 대한 이해 (근대성, 유교적 전통, 결혼, 가족, 젠더 가치의 변화), 변화하고 있는 한국 사회의 주요 영역에 대한 이해 (종교, 교육, 직업과 계급), 국제이주와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한국 사회에 가지는 함의 (외국인 노동자, 결혼이주자, 기러기 가족), 고령화 사회로의 변화 등 현대 한국 사회의 주요 쟁점에 대해 학습한다. |
SSE3373 | 세계지리(Understanding for World Geography) |
---|---|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국경의 의미가 사라지고 대룩간 통합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세계 각국의 발전전략도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세계 각국의 지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1차적인 주안점을 두고 세계화시대의 도래에 다른 대응전략 등을 고찰한다. |
SSE3374 | 한국지리(Understanding for Korean Geography) |
---|---|
한국지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인 한반도의 위치, 지질, 지형과 해양, 기후 식생과 토양을 심도있게 공부해야 한다. 더불어 한반도의 무대위에 펼쳐지는 한국인의 생활의 중심이 되는 산업및 인구 취락(인구, 가옥과 촌락, 도시 등), 국토개발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SSE4164 | 사회과 논리 및 논술(Discourse in Social Studies) |
---|---|
사회교사로서 논술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자료를 요약하고 논거를 비교하며,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연습을 한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한 논술 문항의 조건을 파악하고, 논술 문항과 예시 정답 및 채점기준을 개발한다. |
SSE4224 | 시장경제의 탐구와 연습(Study and Practice of Market Economy (Problem Solving)) |
---|---|
시장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문항 형식으로 출제하여 발표하는 형태로 강의를 진행함. 학생들은 2인 1조가 되어 문항을 개발하고 매주 수업 전에 교수와의 면담 및 토론을 통해 문항의 완성도를 높임. 수업 시간에 발표 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해당 문항에 대한 질문, 토론이 병행되면 마지막에는 교수가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을 종합하여 강의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도를 제고함 |
SSE4232 | 이주사회학(Sociology of Migration (Problem Solving)) |
---|---|
세계화와 더불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국제 이주, 이민 문제,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이슈와 관련된 이주 사회학의 기초 이론, 최신 이론, 그리고 이주/이민 사회학의 각 세부 영역 (이민자 집단과 주류 사회 간의 관계, 초국적 사회 공간, 결혼 이주, 이주자 자녀/청소년, 이주자 가족 관계, 이주자와 국가/시민권 등)을 학습한다. |
SSE4314 | 비교민주주의론(Comparative Democratic Theory) |
---|---|
- 민주화와 민주주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강의를 통해 학습한다. -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나의 현실에 연결시키는 과제 및 토론을 수행한다. - 학교 및 지역사회가 지닌 민주주의의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SSE4321 | 국가경제의 탐구와 연습(Study and Practice of National Economy) |
---|---|
거시경제이론의 발전 과정을 시기별 및 분야별로 살펴봄으로써 국가경제 전체의 작동원리를 습득함. 각 단원별로 핵심내용에 대해서 교수가 강의내용을 직접 전달하고, 그 다음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배운 단원에 실려 있는 연습문제들을 공부하여 교수가 지정한 문제들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함 |
SSE4341 | 지역문화의 탐구(Investigating Regional Culture(Capstone Design)) |
---|---|
본교과목은 사회교육과 예비교사들에게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문화를 탐구할 수 있는 학문적 시각을 길러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특히 문회인류학적 현지조사를 모둠별로 실시하여 팀 빌딩 능력을 배양하고 물론 지역문화 이해를 통해 지역정체성 확보를 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
SSE4351 | 사회문제와 법(Social Problems and Law(Capstone Design)) |
---|---|
사회현상을 관찰하고 법교육 또는 법학의 기본개념들을 사회문제에 적용한다. 사회문제와 법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와 학생들의 발표와 교육자료 제작 실습을 병행한다. |
SSE4375 | 지도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Map) |
---|---|
지도의 발달, 독도법, 각종 통계지도 및 역사지도 제작 이론을 강의하고 지도 디자인을 실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