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S-5102 | 정치학특강 (Political Science) | ||
---|---|---|---|
정치학의 다양한 접근법과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정치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음. |
GSS-5103 | 시장경제특강 (Seminars on Market Economy) | ||
---|---|---|---|
일상의 경제 생활에 필요한 경제적 지식을 습득하고 시장경제의 균형, 시장구조, 소비자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 등을 일상생활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시장경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GSS-5104 | 사회학특강 (Special Topics in Sociology) | ||
---|---|---|---|
사회구조와 사회변동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해당분야 논문 및 입장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
GSS-5105 | 문화학특강 (Special Topics in Culture Anthropology) | ||
---|---|---|---|
문화에 관한 이론 전반을 연구한다. 특히 문화인류학, 문화사회학, 문화경제학, 문화기호학, 문화연구, 문화비평, 문화교육학의 개념과 방향을 이해한다. |
GSS-5106 | 법률개론 (Outline of Law) | ||
---|---|---|---|
법률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관을 한다. 법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헌법, 민법, 형법, 소송법 등의 법률학의 제반분야에 대한 윤곽을 파악하게 하는 과목이다. 법교육과 내용적으로 관련성이 높다. |
GSS-5107 | 민주정치론 (Theories of Democratic Politics) | ||
---|---|---|---|
민주주의의 발전과정, 이론, 원리, 민주정치제도 등을 소개하여 국민의 의한 정치를 정착시킬 수 있는 참여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주시민상을 정립하며 민주리더십을 기르는 데 있음. |
GSS-5108 | 국가경제특강 (Seminars on National Economy) | ||
---|---|---|---|
국가경제와 관련된 제반 이슈들을 일상생활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시장경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GSS-5109 | 사회과학방법론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 ||
---|---|---|---|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문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각 방법들이 지닌 특성과 적용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사회과학연구 활동의 지침을 제공한다. |
GSS-5110 | 문화시민과 윤리 (Cultural Citizens and Ethics) | ||
---|---|---|---|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문화시민의 자질을 윤리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관찰함으로써 한 사회규범과 가치체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들에 대한 삶의 방식을 존중하는 상대론적 시각을 함양한다. |
GSS-5111 | 헌법 (Constitutional Law) | ||
---|---|---|---|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 국가 최고권력기관의 구성과 작용원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국민으로서 공적인 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정치관련 과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
GSS-5201 | 사회과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of Social Studies) | ||
---|---|---|---|
사회과교육의 성격, 목표, 역사, 교육과정, 교수 방법 및 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중등학교 사회과 수업의 실제와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을 탐구한다. |
GSS-5202 | 사회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s and Methode in Teaching Social Studies) | ||
---|---|---|---|
중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기초로 통합적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개발한 후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사회과 수업 실행 능력을 함양한다. |
GSS-5203 | 사회과 논리 및 논술(Discourse in Social Studies) | ||
---|---|---|---|
사회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나 현대 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GSS-5301 | 정치사상의 이해 (Understanding of Political Thought) | ||
---|---|---|---|
근대 및 현대의 주요 정치사상의 기원, 특징, 내용 등을 소개하여 정치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GSS-5302 | 경제교육과 시장경제 (Economic Education and National Economy) | ||
---|---|---|---|
시장경제의 특징과 각 경제주체의 의사결정 요인을 분석하고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중등 경제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
GSS-5303 | 사회문제연구 (Studies in Social Problem) | ||
---|---|---|---|
현대사회에서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의 이론적 접근 및 제사회문제의 원인, 실태, 해결책을 분석 검토한다. 특히 인구문제, 환경문제, 교육문제, 도시문제 등을 다룬다. |
GSS-5304 |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 ||
---|---|---|---|
문화인류학의 학문적 형성 배경을 비롯하여 문화인류학적 연구방법론과 사례 연구를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
GSS-5305 | 사회문제와 법 (Social Problems and Law) | ||
---|---|---|---|
이미 배운 법률지식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하는 과목으로서 법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법교육에 흥미를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본다. 사례는 언론에 보도된 사건일 수도 있도록 판례에서 다룬 사건일 수도 있다. |
GSS-5306 | 국제관계론 (Theories of International Relations) | ||
---|---|---|---|
국가와 국가 간의 공식적인 관계는 물론 비정부차원에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을 소개하는데 있음. |
GSS-5307 | 경제교육과 국가경제 (Economic Education and National Economy) | ||
---|---|---|---|
국민소득, 생산, 실업, 인플레이션 등 국가경제와 관련된 제반 이슈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경제 정책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중등 경제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
GSS-5308 | 한국사회연구 (Studies on Korean Society) | ||
---|---|---|---|
한국사회의 중요쟁점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접근하고 전통과 변동의 시각에서 한국사회의 발전모델을 탐색한다. |
GSS-5309 | 한국문화론 (Korean Culture) | ||
---|---|---|---|
한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의식주, 신앙, 종교, 예술, 놀이, 세시풍속, 민담 등을 다룬다. |
GSS-5310 | 민사법 (Private Law) | ||
---|---|---|---|
개인과 개인간의 대등한 법률관계를 다룬다. 사적자치와 계약의 자유를 이해하고 권리주체, 권리객체, 법률행위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계약, 불법행위, 부당이득을 다룬다. 법분야 중에서 비교적 접근이 용이한 법과목이다. |
GSS-5311 | 문화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for Culture Education) | ||
---|---|---|---|
사회과의 문화교육적 요소를 도출하고 문화 교육을 위한 자료수집 방법과 교수 학습 방법론을 연구한다. |
GSS-5312 | 사회과수업론특강 (Topic in Instruction of Social Studies) | ||
---|---|---|---|
사회과 수업을 실행하고 관찰 및 반성적 평가를 통하여 사회과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GSS-5313 | 사회과평가특강 (Topic in Curriculum & Evaluation in Social Studies) | ||
---|---|---|---|
사회과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에 맞는 평가를 설계하고 사회과 학습 결과를 타당하고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과 학생들의 평가결과를 분석ㆍ해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
GSS-5401 | 연구Ⅰ (Research Ⅰ) | ||
---|---|---|---|
연구논문/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첫 번째 학기 연구 |
GSS-5402 | 연구Ⅱ (Research Ⅱ) | ||
---|---|---|---|
연구논문/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두 번째 학기 연구 |